본문 바로가기
독서 기록/000s 총류

[독서기록] B-002 공부머리 독서법 (최승필, 2018)

by 난프로 2018. 12. 4.

 

(2018.12.03~2018.12.04)

 

'언어능력 = 학업 성적'

10여년 경력의 입시 논술 전문가의 결론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독서를 학업 성적에만 연관지어 생각하고 싶지 않지만 학업 성적은 독서 능력에 비례함을 부정할 수 없다.

저자는 본인의 10여년 입시 관련 경험을 통한 사례를 통하여 독서와 학업 성적의 관계에 대한 궁금증을 상당히 설득력있게 설명한다.

이 책이 학업 성적이 떨어질까 무서워 아이들에게 독서 행위를 빼앗았던 학부모들에게 독서와 학습이 다르지 않음을 보여주고 아이 스스로 찾아서 읽는 능동적인 독서를 적극 장려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능동적인 독서가가 된다면 학업 성적은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부수적인 사은품정도에 지나지 않을만큼 더 큰 것을 얻을 것이라 믿는다.

 

아래 각 소제목별 밑줄 친 문장과 저자가 제시하는 독서법을 요약 발췌한 내용이다.

 

1부 

01. 초등 우등생 90%는 왜 몰락하는가?

(P.34) ...오히려 교과서를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이렇게 떨어지는데 어떻게 초등학교 시절에 우등생일 수 있었는지..

(P.37)...사교육을 받으면 읽고 이해할 필요가 현저히 줄어듭니다..읽고 이해하는 공부가 아니라 듣고 이해하는 공부를 하는 겁니다.

 

02. 언어능력이 성적을 결정한다

(P.60) 공부머리는 그 아이가 거쳐온 독서 이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03. 이야기 책은 어떻게 성적을 올리는가?

(P.83) 이야기책을 읽는 동안 발생하는 생각과 감정의 덩어리는 아이의 추론능력과 공감능력을 향상시킵니다.

(P.96) 속독이 나쁜 독서법인 이유는 생각할 틈이 없기 때문입니다.

(P.97) 목표는 딱 두가지입니다. 소리 내서 읽는 속도로 읽을 것. 재미있는 책을 골라 재미있게 읽을 것.

 

06. 독서형 인재가 되는 첫걸음

(P.167) 우리는 '아이가 얼마나 많이 아느냐'에 집중합니다. 핀란드는 '아이가 얼마나 잘 읽느냐'에 집중합니다. 숙련된 독서가로 자라기만하면 뛰어난 능력으로 스스로 학습할 수 있음을 알기 때문입니다. 영유아기에 '하루에 한 번 그림책 읽어주기'는 숙련된 독서가로 가는 출발점입니다.

 

07. 무엇이 우리 아이의 읽기독립을 가로막는가?

(P.176) ...독서를 지식의 축적 관점으로 바라보는 순간 독서 지도는 실패하고 맙니다...'즐거운 놀이'...'글을 읽고 이해하는 경험'을 거듭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P.185) 10분 동안 아침독서를 하면 하루 10분만 책을 읽게 되지 않습니다. 10분을 읽고 나면 뒷이야기가 궁급해질 시점을 지나기 때문에 쉬는 시간에도 책을 읽게 됩니다.

(P.191) 아이와 함께 자주 도서관에 갈 것.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릴 것.

 

08. 툭하면 바뀌는 입시제도, 흔들리지 않는 대처법은?

(P.229) 어린 시절부터 이어진 자발적이고 집중적인 독서는 언어능력을 비약적으로 발전시킵니다...이렇게 높은 언어능력을 가진 아이에게 교과서는 자신이 읽는 수많은 책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공부에 많은 시간을 뺏기지 않기 때문에 진짜 하고 싶은 것을을 할 물리적, 심리적 여유를 갖게 됩니다.

 

2부

01. 지식은 외우는 것이 아니라 깨닫는 것

(P.242) ...어린 시절에 몸으로 체화햐야 할 단 하나의 지식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모든 지식은 원인과 결과의 쌍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을 깊이 이해하는 거...

(P.244) 교과서를 읽은 후 연관된 과제를 주고 그 과제를 지식도서를 읽으며 해결하는 수업, 교과서를 통해 접한 정보의 원인을 지식도서를 통해 규명하는 수업.

 

02. 지식도서로 가는 길은 생각보다 가깝다

(P.277) 첫째, 너무 일찍 공부를 시작합니다...복잡한 지식을 단순화해서 받아들이게 됩니다...그러면서 자연스럽게 '뭘 안다는 것은 결과를 아는 것'이라는 잘못된 사고 체계를 내면화하죠. 사고 체계 안에 '원인'이 사라져버렸으니 궁금할 이유가 없습니다.

(P.278) 둘째는 잘못된 칭찬입니다...지식은 없고 의미 없는 얕디얕은 정보만 가득한 것에 불과한데도 말이죠.

 

공부머리 독서법 1 초등 고학년 기본 독서법 

: 장편동화 (150쪽 이상) 1주일 1권, 독서 시간을 정해 하루 최소 40분이상, 소리내어 읽는 속도 정도로 한 권당 2시간 이상. 독서 후 대화    

 

공부머리 독서법 2 중학생 기본 독서법

: 청소년 소설 (250쪽 이상) 2주일 1권, 소리내어 읽는 속도 정도로 한 권당 4시간 이상. 독서 후 대화

 

공부머리 독서법 3 중학생 필사 독서법

: 독서법 2 유지하면서 (대신 10일안에 읽기) 매번 각 소설의 도입부 전체, 최소 첫 5문단 이상 필사 (4일동안 필사), 필사 부분 다시 읽고 대화

 

공부머리 독서법 4 초등 저학년 독서법

: 수준에 맞는 책 5권 고르기, 10분 읽어주고 40분 스스로 읽은후 대화, 5권 줄거리를 다 이야기 할 수 있으면 다음 수준의 책 5권 시작.

 

공부머리 독서법 5 읽기 열등상태 극복을 위한 초등 고학년, 청소년 독서법

: 독서 이유 대화, 기초 언어능력 평가, 기본적으로 독서법 1,2의 방법을 따르되 한번에 읽기가 어려운 아이들은 소제목 단위로 끊어 읽고 확인

 

공부머리 독서법 6 영유아 독서법

: 아이가 원할때, 아이가 고르는 책으로, 아익이가 그만 읽지고 할때까지 읽어주기. 

 

공부머리 독서법 7 초등 1,2학년 독서법

: 그림책 읽어주기, 도입부 읽어주고 뒷부분 스스로 읽기, 일주일 1회 이상 도서관이나 서점 가기, 읽어주기와 스스로 읽기 병행

 

공부머리 독서법 8 고등학생 훈련법

: 수능 국어영역 풀어보고, 채점 후 약한 부분 찾기, 많이 틀린 지문 세 개 세 번씩 필사, 다른 년도 문제 풀기

 

공부머리 독서법 9 청소년 지식도서 기본 독서법

: 400쪽 이상 성인용 지식도서 한권을 하루 두 쪽씩 1년 안에 이해하기 (두 쪽 반복독서, 핵심 내용 노트 정리), 모르는 내용 백과사전 확인, 이해 안되는 부분은 표시 후 다 읽고 다시 살펴보기

 

공부머리 독서법 10 청소년 지식도서 강화 독서법

: 학기 시작 ~ 중간고사 2,3주 전 - 성인용 지식도서 한 권 읽기, 중간고사 2,3주 전 ~ 중간고사 - 시험공부, 

  중간고사 이후 ~ 기말고사 2,3주 전 - 성인용 지식도서 한 권 읽기, 기말고사 2,3주 전 ~ 기말고사 - 시험공부

 

공부머리 독서법 11 슬로리딩 훈련법

: 고전 명작 1화 단위로 끊어 읽기, 1화 모든 요소 꼼꼼히 살피며 읽기, 다음화 반복, 월 1권 청소년 소설 함께 읽기

 

공부머리 독서법 12 반복독서법

: 초등 고학년은 장편 동화 2일에 한 번씩 세 번, 중고등학생은 청소년 소설 4일에 한 번씩 세 번 같은 속도로 읽고 목차 보며 내용 떠올리기

 

공부머리 독서법 13 필사 강화 독서법

: 매일 두 쪽씩 1시간 가량 필사, 필사 중 모르는 부분 표시하고 필사 후 대화, 모르는 부분은 표시만 하고 책을 다 읽은 후에도 이해되지 않는 부분 백과사전등을 통해 확인하기

 

공부머리 독서법 14 초록 독서법

: 1화 분량 통독 후 표기하며 다시 읽기, 초록 구성 방법 생각하며 다시 읽고 초록 작성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1 2 3 4 5 6 1 2 3 1 2 3
열등 공부머리
독서법 4
공부머리
독서법 5
일반 공부머리
독서법 7
공부머리
독서법 1
공부머리
독서법 2
심화             공부머리
독서법 3
공부머리
독서법 8
            공부머리 독서법
9, 10, 11, 13, 14
공부머리 독서법 12